베이징국제영화제, 미래 영상 개발 서밋 개최
제10회 베이징국제영화제 미래 영상 개발서밋이 29일 중국베이징에서열렸다. 영화창작분야의 영화종사자 및 프로그램 제작자 대표들이 포럼에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스크린과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쟁속에서의 융합 등 문제를 논의했다.
스트리밍은사용자가인터넷을통해온라인으로동영상컨텐츠를즐길수있게한다.최근몇년동안스트리밍은급속히부상해영화관람의주요플랫폼의하나가되었고코로나19의여파로스크린에서방영되었던많은영화들이스트리밍플랫폼에로발길을돌렸다.디즈니가리메이크한리얼리티영화인'화목란(花木蘭)'은극장개봉이아닌디즈니플러스(Disney+)를통한인터넷방송을선택하는등다수의영화들이스트리밍플랫폼에진입했다.
중국국내에서는올해정월초하루국산영화'로스트인러시아(Lost in Russia 囧妈)'가온라인첫방송이라는놀라운스타트를떼면서그파장에대한많은업계감독과극장경영인들의우려를자아냈다.이에대해'로스트인러시아'의서쟁(徐崢)감독은영화의첫방영플랫폼에대한선택이전통예술의변화를가져오지는않을것이라고주장했다.
"특별한 시기에 내린 특수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텔레비전프로그램과 방송이 생겨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연극이나 무대공연, 라이브공연은 시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지만 아직 살아있는 실정입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것은 매우 의식적이고 특별한 경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극장관람이라는 소비방식을 택하는 이유는 완전히 체험을 위한 것이지 내용을 알기 위한 것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송가(宋佳)아이치이영화센터사장은극장가영화들이온라인스트리밍플랫폼을선택하면서스트리밍플랫폼도전문적인기능에서종합적인기능으로의전환이필요하다고지적했다.
"과거 우리가 판권을 구매할 때, 사실은 비교적 공개적이고 투명한 시장가격과 흥행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극장의 인증을 거치지 않은 영화를 선택하게 되면 그 마케팅에도 새로운방식, 새로운 방법이 나와야 하는게 아닐까요.”
동업자들로부터중국영화배급상영사의"삼총사"중하나로손꼽히는오학호(吳鶴滬)전상하이극장연합회사부사장은“스크린과스트리밍사이에는인위적인장벽을쌓지말아야한다”며운하를스스로파고상호보완하는방식으로소통을강화할필요가있다고지적했다.
"과학기술 발전의 호황속에서, 5G시대로 진입해야 하는 인터넷시대에 극장을 누비던 우리의 영화도 주동적으로 스트리밍에 다가가 스트리밍과 하모니를 형성해야 합니다. 각자의 강점을 살려 영상 시장을 크게 만들고, 더 좋은 작품으로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여 수용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여지를 주고 시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지한다면 결국은 일반 대중들에게 득이된다"고 강조했다.
번역/편집:한경화
korean@cri.com.cn